네이버 데이터랩 활용법 효과적으로 상품 소싱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날개 마케터 하늘을 날자입니다.
온라인을 물건을 판매하고 싶은데 어떤 물건을 판매해야할지 결정하지 못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네이터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를 제공해준다.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데어터랩은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대신할 수 있는 것으로 검색량이 높은 검색어를 차트로 편성해서 제시하는 것으로
실시간 쇼핑 검색어, 분야에 따른 검색, 트렌드의 고급 검색, 지역별 관심도, 카드 소비 통계, 댓글 통계 등을 데이터랩을 통해 검색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을 활용한 상품 소싱하기
데이터랩의 통계를 통해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을 소싱한다.
데이터랩 사이트에 들어간 후 쇼핑인사이트 탭을 누릅니다.
쇼핑인사이트 탭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요
분야통계와 검색어 통계 두개의 분야를 확이하실 수 있어요

분야 통계는 다양한 분야에서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의 클릭량 추이 및 연령별, 성별 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분야 통계
다양한 분야에서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 클릭량 추이 및 연령별, 성별 정보를 상세하게 조회가능

분야통계는 먼저 관심이 있는 분야의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2분류, 3분류,4분류까지 세분화되어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기간, 기기별, 성별, 연령을 설정한 다음 조회하기를 눌러봅니다.

저는 식품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2차분류로는 농산물, 3차분류로는 과일, 4차분류로는 감귤을 선택했고,
기간은 1년, 기기는 모바일과 PC, 성별은 여성과 남성 전체, 연령은 30대, 40대,50대,60대이상을 선택해서 조회를 해 보았네요

조회하기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1년 동안 검색어 감귤의 클릭양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와 감귤 인기검색어 등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귤의 검색량 추이를 살펴보면 10월부터 팔리기 시작해서 2월에 정점을 찍고 내려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의 쇼핑인사이트를 통해 귤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9월부터 물건을 소싱하여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고, 사진촬영, 택배 준비 등 판매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한 후에 쇼핑몰에 올리기 시작하면 10월부터 판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페이지를 아래로 내려보면 보이는 동그란 모양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글을 PC보다는 모바일로 검색을 더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많이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령별로 살펴보면 40대 가장 많이 검색하고 , 다음으로 30대, 다음으로는 50대, 60대 순으로 검색을 많이 한다는 것을 알 수있어요
그러면 귤을 소싱할 때는 여성과 30대와 40대의 취향에 맞게 PC 보다는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 된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게됩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인기검색어 TPO500이 있습니다.
인기검색어 중에 브랜드가 있는 검색어를 빼고 나머지 검색어들을 따로 적어둔 후 네이버 검색 창을 이용하여 검색어를 하나하나 검색을 해 봅니다.
검색을 통해 검색어의 경쟁강도가 얼만큼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관검색어와 경쟁강도를 확인하시고 어떤 상품을 소싱할지, 판매할 물건은 언제부터 올려야 하는지를 가늠해 보시고,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